무기력&나태

왜 참가했나요?

  • 지금까지 열심히 해왔었는데 요근래 무기력해졌어요.
  • 뭔가를 하려는 의지가 없어요.
  • 회의감을 극복하고 싶고, 무기력한 저를 에너지 넘치고 긍정적인 사람으로 바꾸고 싶어요.
  • 나약하고 나태한 마음을 없애고 싶습니다. 계획한대로 생활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명상전문가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Q. 나는 왜 무기력하고 나태할까요?
왜 무기력하고 나태한지 사실은 스스로 정답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상은 높고 욕심은 많지만, 이루어지지 못할까봐 미리 걱정하느라 아무것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현실에 비해 이상이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로또 당첨됐으면 좋겠다’ 매일 생각만 하는 사람은 결과가 없습니다. 매일 하루에 10개씩 로또를 사는 사람, 행동으로 옮긴 사람이 뭐라도 결과가 있지 않을까요?

나태하고 무기력한 나를 바꾸기 위한 시작은 내가 가지고 있는 욕심을 버리고, 낮은 마음으로 보잘 것 없어 보이는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감사합니다.” 하고 내가 먼저 인사하는 것, 작은 것에 감사할 줄 아는 것입니다. 이는 보잘 것 없고 하찮은 것이 아닙니다. 무기력하고 나태한 사람들은 절대 이 말을 먼저 하지 못하고, 행동하지 못합니다.

방 정리하기, 옆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인사하기 등 작은 것부터 시작하고, 나의 무기력한 마음이 세상을 위해서 살아야겠다는 마음으로 바뀌었을 때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변화는 시작될 것입니다.

많은 매체를 통해 멋지고 성공한 사람들의 겉모습만 보며 허황된 마음을 키운 경우가 많습니다. 허황된 마음은 내 방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등, 작은 결과에 만족하고 행복해하고 감사해하는 마음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무기력한 것입니다. 이상은 높지만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사람들은 너무나도 큰 이상, 욕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소한 것 하나도 제대로 할 줄 모르게 되는 것입니다.
행동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참가자들의 리얼후기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무기력 극복32기 우수진
캠프 전 저는 약대편입을 위해 열심히 공부해왔습니다. 그런데 편입학원 연고대 준비반에 들어가는 순간 잘하는 친구들이 정말 많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고, 하늘을 찌르던 제 자신감은 어느 순간 사라졌습니다. 공부를 해도 무기력하고 힘이 없어지고, 그러다보니 공부를 해도 효율적으로 하지 못했습니다. 실패를 할 것 같은 두려움이 너무 커지고, 하루하루를 무기력하고 미래걱정을 달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웬걸… 주변에서 저에게 명상캠프를 그렇게 추천해준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정말 오랜만에 숨통이 트이는 느낌이었어요. 캠프에 있는 동안 신기하게도 걱정, 근심, 미래걱정, 무기력을 놓을 수 있었어요. 왜냐하면 명상을 통해서 그런 제 마음들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거든요. 심지어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줘서 너무 감사했어요. 놀랍게도 그 짧은 캠프 후에는 처음 공부 시작했을 때의 자신감을 되찾았습니다. 무기력은 없어지고 더욱 집중도 있고 효율적이게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고, 나태하기보다는 남들보다 부지런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자신감을 잃고 무기력해있거나, 지친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정말 고치고 싶었던 내 모습이 변하다30기 장희녕
아무 생각 없이 공부만 해야 승자가 되는 입시 경쟁 속에서, 생각이 너무 많고 열정이 없는 저는 재수에 실패하고 우울한 나날들을 보냈어요. 또한, 열정을 다하지 않아서 제 안에 있는 잠재력을 썩히고 있는 제가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할 지도 모르겠어서 점점 무기력해지던 찰나, 이 캠프를 알게 됐고 이거라도 해보자 하는 마음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처음엔 의심이 들었습니다. ‘과연 방법대로 해서 내가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을까?’ 속는 셈치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차근차근 따라 하기 시작했어요. 정말 신기하게도,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깨달음을 얻고 변해가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이 명상을 통해서 저는 열정이 없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야망과 포부를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열정을 다한 일에 실패했을 때 받는 상처가 두려워서 욕심을 버려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캠프는 수많은 깨달음을 비롯해 하고 싶은 일이 없었던 저에게 꿈까지 덤으로 선물해 주었어요. 정말 고치고 싶었던 제 모습이 변해가는 것을 느끼며 아주 오랜만에 큰 행복을 느꼈습니다. 갖가지 이유로 힘들어하는 모든 분들께 고민거리가 무엇이든 이 캠프가 해답이 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고 함께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무기력함이 무언가를 빨리 시작하고 싶은 열정과 활력으로30기 이수명
저는 제 자신만의 열등감이 심해 괜히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나를 평가하고, 무조건 다른 사람보다 내가 더 잘나야하고, 이것 때문에 오는 스트레스로 많이 괴로워했습니다. 그러나 계속 명상을 하며 내 안을 비우다 보니 내 마음속에 있던 잘못된 생각이 빠져나가면서 시야가 바뀌었습니다. 우선 저를 가득 채우고 있던 ‘욕심’을 버리면서 마음이 한결 편안해졌습니다. 다른 사람보다 잘해야 한다는 욕심을 비우다 보니, 비교하는 마음도 저절로 사라지며 그에 대한 압박감에서도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제 안에 있는 욕심을 완전히 비우지 못한 것 같아 지역 명상센터에서 좀 더 명상하면서 ‘습’까지 찾아 버리고 싶습니다. 또한 처음 이곳에 왔을 땐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함으로 인해 여기서 시키는 것 모든 게 짜증이 나고 빨리 집에 가고 싶었는데, 지금은 여기 오기 정말 잘했다고 생각이 들고 무언가를 빨리 시작하고 싶은 열정도 생기며 활력을 찾은 것 같습니다. 좋은 분들 친구들도 많이 만나 행복했습니다.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얻다30기 신민소
어렸을 때부터 갖고 있던 목표를 이루기가 힘들다는 현실을 받아들이면서 무기력증이 시작 됐습니다. 그 동안 열심히 노력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죄책감이 들었고 많이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렇게 생각이 많아지고 휴학을 하게 되면서, 어떻게 하면 괜찮아 질 수 있을지 방법을 찾다가 이번 캠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명상을 통해서 지금껏 제가 보고 있던 세상은 내가 가진 편견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세상을 더 넓고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인간관계에 대해서 소심하고 낯가리는 편이었는데, 내가 언제부터 이랬나 싶을 정도로 너무 좋은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따뜻하게 맞이해주고 경청해 주시는 도움님과 도우미 언니들 덕분에 사람에 대한 믿음을 얻게 되었고, 같은 반 참가자들 덕분에 함께 힘들지만 이겨낼 수 있다는 힘을 얻었습니다. 복학을 앞두고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하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혹시 이 캠프의 참여에 망설이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전혀 그러실 필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캠프 후 가장 높은 성적을 받게 되다30기 강경민
저는 여름방학 때 대캠에 처음 왔었는데, 학업고민이나 무기력함 등이 많이 해결되고 만족스러워서 이번에도 다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대캠 때 마음이 너무 가벼운 상태로 집에 돌아갔는데 몇 달간 명상을 하지 않으니 또 가짜마음에 휘둘리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남과 나를 비교하며 견제하고, 너무 잘하려고만 하는 제 모습을 알면서도 왜 그런지 이유를 알지 못해서 대캠에 가면 또다시 답을 찾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명상을 하다보니 친구들에게 잘해주지도 못하고 남탓을 하던 저를 반성하게 되었고, 이번엔 정말 끝까지 남아 공부를 해서 다시 허상세계에 갇혀 살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남의 시선을 신경 쓰기보다는 자신의 일에 집중하여 남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그리고 저는 명상을 하고 나서 가장 높은 성적을 받게 되었는데, 정말 잡념과 스트레스로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분들이 대캠에 오셔서 힘든 것들을 다 떨쳐버리고 오로지 자신이 원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캠♡
행동하기가 너무 어려웠던 나를 바꿔준 명상32기 박태준
평소에 나는 잡념이 너무 많았다. 항상 행동하기보단 결과를 앞서 두려워했고, 그러다보니 현실에서 모든 행동을 망설이게 되었다. 머릿속에 계속해서 맴도는 생각들은 나에게 고통이었고 그 생각들을 그저 놔버리고 싶었지만, 버리는 방법을 몰랐다. 명상 캠프에서는 나에게 그저 그동안의 마음을 버리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점차 강렬한 기억에 대한 복잡한 생각들이 흐릿해지고, 많은 부분에 대한 생각들이 사라졌다. 머릿속이 편해질 뿐만 아니라, 늘 긴장되어 있던 얼굴 근육과 몸 근육도 풀어지기 시작했다. 마음이 가벼워지니 두려움과 걱정도 사라지고 현재 그 순간을 온전히 즐길 수 있었다. 행동하기가 너무 어려웠던 나를 바꿔주었다. 마음을 가볍게 해준 명상에 정말 고마웠다. 힘들 때마다 주변에서 같이 명상했던 호실 동료들이 힘이 되었고, 혼자보다 함께하는 힘을 알게 되었다.
증오와 절망감, 무기력이 자신감과 행복, 열정으로 바뀌다31기 윤영찬
명상캠프를 듣던 처음 날 ‘이런 거 도대체 왜 가는건가, 할 일도 너무나 많은데…’이런 생각을 했다. 그런데 명상캠프 체험후기를 쓰고 있는 지금 난 정말 행복하다. 원래 인생이란 게 힘들고 괴로운 것이고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그런 걸 견디며 살아야한다고 생각한 나에게 “빼기명상” 은 새로운 터닝 포인트를 선물해 주었다. 내가 지금껏 학점경쟁, 스펙경쟁을 해오면서 느꼈던 증오와 절망감, 무기력이 자신감과 행복, 열정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곳에 와서 가짜를 알게 되어서 너무 행복하다. 그동안 나를 괴롭히고 힘들게 짓눌러 왔던 것이 가짜였고 명상으로 버릴 수 있던 것이었다니… 나의 생각들을 버리고 나니 그렇게 가뿐할 수가 없었다. 마음을 비우니 가벼워지니 얼굴에 미소가 번지고 여유로워지니 그제 서야 내 곁에 동료들이 보였다. 다들 너무 잘 챙겨주고 배려해주고 살펴주었다. 명상을 통해 함께 살게 된 것이다. 이렇게 되기까지 도와준 도우미들께 너무 고맙고 감사하다. 이번 경험을 통해 명상을 알게 되어 관악 명상센터에 등록하게 되었다. 앞으로 긍정적이고 열심히 살 것이다. 다시 한번 고맙습니다.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다32기 장윤수
처음엔 무기력한 마음으로 캠프에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명상을 통해 예전에는 그저 “힘들었던 일”로 치부했던 것들을 다시 돌아보니, 새로이 나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 일로 바라보는 시선이 바뀌었고, 계속 빼니 정말로 사라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돌아보고 빼기하는 과정에서 다시 한 번 인생이 정리되고, 사건 사고들을 바라봤던 나의 시선이 가짜일 수도 있다는 것과 살 의지가 생기게 된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운동도 열심히 하고 앞으로도 힘든 일, 내 사고 판단으로 인해 힘든 일을 빼기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정말로 다행입니다.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됨과 동시에 앞으로 내가 쉬어가거나 시각을 바꿀 수 있는 쿠션이 생긴 것 같아 마음이 든든합니다! 감사합니다.